복지뉴스

여가부, 아이돌봄서비스 실태조사…9월30일까지 1만여명 대상

동사협 0 13 08.01 09:14

국가승인통계 지정된 후 첫 조사…방문·온라인 병행


여성가족부가 31일부터 9월 30일까지 '2025년 아이돌봄서비스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아이돌봄서비스 실태조사는 아이돌봄지원법에 따라 서비스 이용 수요와 운영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3년마다 실시되고 있다.

특히 이번 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된 후 처음 실시되는 조사다. 국가승인통계는 통계청 심사를 거쳐 정확성과 객관성을 갖추고 신뢰도가 높으며 결과 공표를 통해 다양한 통계와 비교·연계 분석이 가능해 정책 수립 및 평가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조사 대상은 아이돌봄서비스 이용가구를 비롯해 12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구 중 아이돌봄서비스 미이용 가구, 아이돌봄서비스 제공 기관의 아이돌보미 및 종사자 등 1만여명이다. 방문조사와 온라인 조사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아이돌봄서비스 이용가구를 대상으로는 서비스 유형별 이용 경험과 계획, 서비스 개선 요구사항 등을 조사한다. 미이용가구를 대상으로는 자녀 양육 실태와 이용 의향, 돌봄 기관 이용 경험 및 대체 서비스 수요 등을 조사한다.

아이돌보미 공급과 관련해서는 양성 및 보수교육 현황, 활동 실태와 만족도 등이 조사 대상이다. 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는 업무 현황과 개선 요구, 근로 여건과 만족도 등을 조사한다.

또 2026년 신규 도입이 예정된 아이돌봄사 국가자격제도와 민간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등록제도에 대한 정책 수요 파악을 위한 문항도 추가됐다. 이용가구와 대상가구 조사에 민간 육아도우미 이용 경험과 인식에 대한 문항이 포함됐고, 아이돌보미에게는 제도 도입 인지와 활동 수요를 물을 계획이다.

최성지 여가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이번 실태조사를 계기로 아이돌봄서비스의 현황을 진단하고 아이돌봄 정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서비스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편집팀
bokjitimes@ssnkorea.or.kr


출처 : 복지타임즈(http://www.bokjitimes.com)

Comments